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블라인드 공채를 통과한 신입 사원 라이언은 신규 게임 개발 업무를 맡게 되었다. 이번에 출시할 게임 제목은 "프렌즈 4블록".
같은 모양의 카카오프렌즈 블록이 2× 2 형태로 4개가 붙어있을 경우 사라지면서 점수를 얻는 게임이다.
만약 판이 위와 같이 주어질 경우, 라이언이 2 × 2로 배치된 7개 블록과 콘이 2×2로 배치된 4개 블록이 지워진다. 같은 블록은 여러 2×2에 포함될 수 있으며, 지워지는 조건에 만족하는 2×2 모양이 여러 개 있다면 한꺼번에 지워진다.
블록이 지워진 후에 위에 있는 블록이 아래로 떨어져 빈 공간을 채우게 된다.
만약 빈 공간을 채운 후에 다시 2×2 형태로 같은 모양의 블록이 모이면 다시 지워지고 떨어지고를 반복하게 된다.
위 초기 배치를 문자로 표시하면 아래와 같다.
TTTANT RRFACC RRRFCC TRRRAA TTMMMF TMMTTJ
각 문자는 라이언(R), 무지(M), 어피치(A), 프로도(F), 네오(N), 튜브(T), 제이지(J), 콘(C)을 의미한다
입력으로 블록의 첫 배치가 주어졌을 때, 지워지는 블록은 모두 몇 개인지 판단하는 프로그램을 제작하라.
입력 형식
- 입력으로 판의 높이 m, 폭 n과 판의 배치 정보 board가 들어온다.
- 2 ≦ n, m ≦ 30
- board는 길이 n인 문자열 m개의 배열로 주어진다. 블록을 나타내는 문자는 대문자 A에서 Z가 사용된다.
출력 형식
입력으로 주어진 판 정보를 가지고 몇 개의 블록이 지워질지 출력하라.
입출력 예제
m | n | board | answer |
4 | 5 | ["CCBDE", "AAADE", "AAABF", "CCBBF"] | 14 |
6 | 6 | ["TTTANT", "RRFACC", "RRRFCC", "TRRRAA", "TTMMMF", "TMMTTJ"] | 15 |
예제에 대한 설명
- 입출력 예제 1의 경우, 첫 번째에는 A 블록 6개가 지워지고, 두 번째에는 B 블록 4개와 C 블록 4개가 지워져, 모두 14개의 블록이 지워진다.
- 입출력 예제 2는 본문 설명에 있는 그림을 옮긴 것이다. 11개와 4개의 블록이 차례로 지워지며, 모두 15개의 블록이 지워진다.
문제풀이
보드에서 지워야 할 블록들을 체크한 후 삭제 후 빈 공간을 채워야 한다.
check -> remove -> down 순으로 더 이상 지울 블록이 없을 때까지 반복한다.
```
check함수에서 지울 블록의 위치를 removeList에 저장한다.
remove함수에서 removeList에 존재하는 부분을 "*"으로 치환한다. *모양은 블록이 삭제됐다는 의미이다.
down함수에서 "*"부분을 모두 위로 올리며 삭제되지 않은 블록들을 아래 빈 공간으로 내린다.
```
위 구간을 removeList가 빌 때까지 반복한다.
함수 설명
Check
해당 블록을 기준으로 아래, 오른쪽, 대각선이 모두 같아야 하며, 중복된 부분은 또 제거할 필요 없기 때문에 removeLIst에 포함되지 않은 경우만 블록을 추가한다.
remove
모든 블록을 체크하고 난 뒤 removeList에 존재하는 블록들의 값을 "*"로 치환해준 후 삭제됐다고 알려준다. 그 후 removeList에서 해당 블록을 제거한다.
down
반복은 아래서부터 위로 진행한다. 그래야 삭제된 블록을 차례대로 모두 위로 올릴 수 있기 때문이다.
해당 블록이 삭제된 블록이며, 바로 위 블록이 삭제되지 않은 블록인 경우 두 블록의 위치를 교체한다.
해당 과정을 solution함수 내에서 반복할 것이다.
마치며
모든 블록을 체크하고 난 뒤 제거하는 것은 맨 처음 상황처럼 블록이 겹치는 부분이 있을 경우를 대비하기 위해서다.
그리고 빈 공간을 채우는 과정에 있어 아래서부터 진행하지 않고 위에서부터 블록을 내린다면 제대로 빈공간을 채울 수 없다. 해결하지 못한 사람들은 이 부분을 다시 한번 생각하면서 진행하면 문제 풀이에 도움이 될 것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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